2020. 5. 6. 16:26

[python](프로그래머스)시저 암호

문제 설명


어떤 문장의 각 알파벳을 일정한 거리만큼 밀어서 다른 알파벳으로 바꾸는 암호화 방식을 시저 암호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AB"는 1만큼 밀면 "BC"가 되고, 3만큼 밀면 "DE"가 됩니다. "z"는 1만큼 밀면 "a"가 됩니다. 문자열 s와 거리 n을 입력받아 s를 n만큼 민 암호문을 만드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해 보세요.

 

제한 조건


  • 공백은 아무리 밀어도 공백입니다.
  • s는 알파벳 소문자, 대문자, 공백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s의 길이는 8000이하입니다.
  • n은 1 이상, 25이하인 자연수입니다.

 

문제 풀이


import string

def solution(s, n):
    upper = list(string.ascii_uppercase)
    lower = list(string.ascii_lowercase)
    answer = ""
    for i in s:
        if i.isupper():
            answer += upper[upper.index(i)-(len(upper))+n]
        elif i == " ":
            answer += " "
        else:
            answer += lower[lower.index(i)-(len(lower))+n]
    return answer

string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아스키코드의 대문자, 소문자를 따로 입력하지 않고 받아서 리스트로 만들어 담아둔다.

string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따로

lower_list = "abcdefghijklmnopqrstuvwxyz"
upper_list = "ABCDEFGHIJKLMNOPQRSTUVWXYZ"

이런식으로 수동으로 입력해준다.

공백인 경우, 소문자인 경우, 대문자인 경우의 수를 나누어서 리턴할 변수에 해당하는 배열의 n번째 다음 알파벳을 넣어준다.

여기서 핵심은 인덱싱 할때 알파벳 총 25글자를 넘어가는 숫자로 인덱싱하게 되면 out of lenth 에러가 튀어나오게 되는데, 예를 들어 z의 1번째 민 알파벳은 a가 아니라 범위 밖이 나오게 된다.

그래서 나는 항상 배열안에서 찾게 하기 위해서 음수 인덱싱을 활용했다. 파이썬은 음수로 인덱싱을 찾게 되면 -1이 제일 마지막이고 음수가 늘어날 때마다 뒤에서부터 카운팅된다.

예를 들어 a의 4번째는 e고 이는 뒤에서 -22번째이다. 이를 위 인덱싱 코드로 표현하면 lower[lower.index(a)-(len(lower))+4] 이다.

음수 인덱싱을 활용하지 않으려면 lower[(lower.index(i)+n) % 26 ] 이런식으로 26으로 나눈 나머지로 배열 안에서 나눠서 돌게하는 방법도 있다.

 

다른 풀이


def caesar(s, n):
    s = list(s)
    for i in range(len(s)):
        if s[i].isupper():
            s[i]=chr((ord(s[i])-ord('A')+ n)%26+ord('A'))
        elif s[i].islower():
            s[i]=chr((ord(s[i])-ord('a')+ n)%26+ord('a'))

    return "".join(s)

chr은 정수를 아스키코드에 대응되는 문자로 바꿔주는 내장함수이다. ord()는 chr()와 반대로 문자의 아스키 코드 값을 돌려주는 함수이다.

특정한 알파벳에서 맨 처음 알파벳 A나a를 빼주고 거기서 몇번째 자리수인지를 더한 뒤 총 알파벳 갯수를 나눈 나머지는 해당하는 알파벳의 자릿수를 얻을 수 있고 거기서 시작값인 첫 알파벳의 아스키코드 값을 더해줌으로써 그 값부터 시작하게 만든다.